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여름철 물놀이 등 상황에서 콘택트렌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법 콘택트렌즈 관리 시 주의할 사항 등에 대해 안내합니다.

 

    *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 렌즈 관리용품(세정액, 보존액 등)은 의약외품으로 분류

 

의료기기인 콘택트렌즈 시력 검사, 눈의 질환 여부 등에 대해 안과 전문의사 진단 받은 후 안경원 등 판매처에서 구매해야 하며 사용방법, 사용시 주의사항을 잘 지켜 사용해야 합니다.

여름철, ‘콘택트렌즈’ 안전

의약외품인 콘택트렌즈 관리용품 구입할 때는 제품 용기·포장 의약외품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세척‧헹굼‧소독‧보존 등의 사용 목적(효능·효과) 사용 방법(용법·용량), 주의사항 잘 숙지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의료기기·의약외품 허가·신고 정보 확인 방법
 ✓(의료기기)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emed.mfds.go.kr) → 정보마당 → 제품정보방 → 업체/제품정보 → 제품정보’에서 확인
 ✓(의약외품)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의약품등 정보 → 의약품 및 화장품 품목정보 → 의약품등 정보검색 → 제품명’에서 확인

 

1. 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방법

 

 1)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먼저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사용하고, 착용 시 손톱으로 렌즈 각막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다른 사람 착용했던 렌즈 사용하게 되면 세균 감염 등으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돌려쓰지 않아야 합니다.

   - 콘택트렌즈는 장시간 착용하 각막 산소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각막 붓거나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 또한 세균 등에 감염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어 권장 사용 시간보다 오래 착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콘택트렌즈가 수영장물·수돗물·바닷물 접촉하게 되면, 세균·곰팡이 등 감염 위험이 커지므로, 되도록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채로 수영 등 물놀이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물놀이를 할 때는 물안경 잘 눌러써 외부에서 물이 새어 들어오지 않도록 착용합니다.

   - 물놀이를 끝낸 후 콘택트렌즈를 새것으로 교체하고, 눈이 불편하거나 과도한 눈물 분비, 충혈 등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콘택트렌즈를 즉시 제거하고 안과 전문의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콘택트렌즈 관리용품의 올바른 사용방법

 

1) 콘택트렌즈는 식약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신고) 콘택트렌즈관리용품으로 세척·소독해야하고 정해진 보관 용기 보존액과 함께 넣어 보관합니다.

 

2) 콘택트렌즈를 눈에 착용한 후에는 보관용기 안에 있는 보존액 즉시 버리고 보관용기를 깨끗이 세척한 다음 건조시켜서 보관합니다.

 

3) 콘택트렌즈 관리용품은 반드시 콘택트렌즈 세척‧헹굼‧소독‧보존 등의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눈에 직접 사용하거나 코 안을 세척하는 등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용 중인 제품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 용기 마개 부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마개를 꼭 닫아야 합니다.

 

4)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눈이 불편하거나 충혈, 따가움, 이물감 등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렌즈를 제거하고 반드시 안과 전문의사 상담 또는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출처 - 식약처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